
프로그램의 실행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3총사로 ALU, 레지스터, 메모리가 있다. 레지스터는 메모리와 하드디스크에 비해 ALU와의 거리가 가장 가깝기 때문에 접근속도가 가장 빠르다. 그래서 ALU에서 계산을 한 데이터를 임시적으로 저장한다.

레지스터는 저장할 데이터에 따라 쪼개서 저장하는데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위 이미지처럼 공간의 명칭이 다르다.


mov A, B 는 B를 A에 입력한다. 위의 경우 0x1234를 a 레지스터의 32비트 공간에 입력한다.


0x12345678을 b 레지스터의 64비트 공간에 입력한다.


0xff를 c 레지스터의 8비트 공간에 입력한다.


0x00을 a 레지스터의 8비트 공간에 입력한다.


d 레지스터의 64비트 데이터를 a 레지스터의 64비트 공간에 복사한다.
'C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[어셈블리] 반복문 (0) | 2022.06.18 |
|---|---|
| [어셈블리] 분기문 (0) | 2022.06.18 |
| [어셈블리] 쉬프트 연산 (0) | 2022.06.18 |
| [어셈블리] 입출력, 사칙 연산 (0) | 2022.06.18 |
| [어셈블리] 변수와 레지스터 (0) | 2022.06.18 |